새 정부 출범 전 ‘가격 대이동’…식음료·외식업계 전방위 인상
컨트롤타워 부재 속 가격 줄인상…“물가관리 전 마지막 타이밍”

지난해 말 비상 계엄령 사태로 인한 정치적 불안정과 정부 기능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식품, 외식 업계 전반에서 가격 인상이 잇따르고 있다.
업계는 “새 정부가 물가안정에 본격 착수하기 전에 조정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판단 속에 가격을 선제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엔제리너스를 운영하는 롯데GRS는 지난달 29일부터 일부 커피 메뉴 가격을 최대 300원 인상했다. 동서식품도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맥심과 카누의 가격을 지난 4월 말 평균 7.7% 올렸다. 유제품 업계 역시 가격 조정을 단행했다.
빙그레는 요플레와 닥터캡슐 등 유제품 가격을 2개월 만에 추가 인상했으며,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지난달 54개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7.5% 상향 조정했다.
라면 업계도 변동이 있었다. 오뚜기는 4월 1일부로 진라면 등 주요 제품 가격을 평균 7.5% 인상했고, 팔도는 그로부터 2주 뒤에 가격을 뒤따라 조정했다.
외식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후참잘)’은 순살 치킨 전 메뉴 가격을 2000원씩 올렸고, 굽네치킨은 모바일 쿠폰 채널에서 판매 중인 콜라 1.25ℓ 제품 가격을 25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했다.
명륜진사갈비는 돼지갈비 성인 기준 가격을 10% 올렸고, 땅스부대찌개는 주력 메뉴의 가격을 2000원가량 조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정치적 불확실성과 행정부 공백이 지속되면서 시장의 규율이 약화된 상황에서, 업체들이 그간 누적된 원가 부담을 조정하는 시점으로 삼은 것”이라며 “새 정부 출범 이후 물가 관리 강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가격 인상 시점을 앞당긴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과 인건비 상승은 구조적인 흐름이며, 시장이 이를 선반영하는 과정”이라며 “향후에도 가격 조정은 점진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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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비상 계엄령 사태로 인한 정치적 불안정과 정부 기능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식품, 외식 업계 전반에서 가격 인상이 잇따르고 있다.업계는 “새 정부가 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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