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금융감독원이 감독, 소비자 보호 업무 확대 등을 고려해 사이트를 개편했다.
금감원이 보유 자료 가운데 연구·개발에 활용 가치가 높은 19개 정보를 오픈 API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며 26일 이같이 밝혔다.
오픈 API는 이용자가 게시물을 하나하나 조회하지 않아도 공개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를 데이터 형식으로 일괄더긍로 내려받을 수 있는 인터페이스다.
아울러 금감원이 여러 사이트에 흩어진 API 서비스를 통합하고, 유형별로 분류해 모든 서비스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선했다.
민원과 분쟁 유사사례의 검색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전용 통합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분쟁 조정 사례, 분쟁조정위원회 결과, 주요 감독 판례, 소비자 유의사항 등 민원인의 검색이 용이하다.
금감원의 주요 금융 정책과 정책 동향을 사이트 상단에 게시해 정책 접근성도 높였으며,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 소외 계층의 이용 편의성도 개선했다.
금감원이 “금융 관련 정보를 국민이 쉽게 찾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지속해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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