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삼성동 위메프 사옥. [사진=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싱가포르 큐텐그룹 계열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자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확산하면서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해당 플랫폼에 입점한 소상공인이 먹튀 공포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25일 소상공인 판매자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위메프와 티몬 등에서 상품 판매를 중지했다는 소상공인이 증가하고 있다.

한 판매자가 “7월 미정산이라 오늘 티몬, 위메프 주문 건 전체취소, 판매종료 처리했다. (미정산금이) 1억정도”라고 적었다.

다른 판매자도 “우리 회사 (물건을)다 내렸다. 자금 경영난으로 안내문자 후 (소비자에게) 환불처리 해드렸다”고 했다.

다른 판매자도 “티몬 중지, 위메프는 일단 품절처리했다. 인터파크도 큐텐이 인수했던데 인터파크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적었다.

소상공인이 이처럼 판매를 중지하거나 품절 처리 등으로 최소한의 조치를 취하면서도,  앞서 판매한 물품에 대한 정산 지연 사태가 먹튀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한 판매자가 “위메프까지하면 (미정산금액이)8000(만원)인데 눈물이 눈앞을 가린다. 한동안 편히 자지도 못할 것 같다. 영세사업장인데 6, 7월 정산분 못 받게 될까봐 걱정돼 미치겠다”고 호소했다.

이들 플랫폼의 대금 지연이 단기간에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자, 소상공인 커뮤니티에는 큐텐, 위메프, 인터파크, 티몬 미정산 피해자 집단 소송자를 모집하기 위한 움직임도 있다.

커뮤니티에는 법무법인 문의결과 정산하지 않아 피해를 보고 계신 상공인과 8, 9월 미정산 예상안 업체의 경우 집단소송이 가능하다는 글이 올랐다.

이정희 중앙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이에 대해 “플랫폼이 중재자이기에 문제가 있을 경우 그 피해는 소비자뿐만이 아니라 상품 공급자 등 (다양하게 얽혀 있어) 규모가 클 수 밖에 없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주무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이 현안을 살피고 각자 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번 건을 보면서 플랫폼의 특수성을 고려한 규제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사태가 지난달 큐텐이 해외판매 정산금을 미지급하면서 불거졌다. 이달초 위메프에서 입점 점주 500명에게 5월 판매분에 대한 대금을 지급하지 않았고,  결제 전산 시스템 문제라고 해명하며 보상안과 새로운 정산 일정을 내놨지만 지키지 못했다.

티몬 역시 정산금 미지급 사태가 이어졌고, 대형 유통사와 판매자가 티몬, 위메프 등에서 줄지어 판매를 중단하고 있다.

이번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가장 타격이 큰 여행업종에서만 1000억원대, 전체 규모로는 조 단위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게 업계 예측이다.

 

 

 

 

 

티몬·위메프, 먹튀 우려 ‘피해액 조단위’…소상공인, 전전긍긍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싱가포르 큐텐그룹 계열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자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확산하면서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해당 플랫폼에 입점한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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