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K에코플랜트, 반도체·AI 신성장 동력 확보…소재 4개사 전격 편입

스페셜경제의 T스토리 2025. 12. 2. 13:52
첨단소재 자회사 통합해 'SK에코플랜트 머티리얼즈' 출범…AI·HBM 기반 신사업 박차

 

SK에코플랜트 자회사로 편입된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 포토소재 사업 연구실 전경. [사진=SK에코플랜트]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 SK에코플랜트가 반도체·AI 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한 첨단 소재 사업을 본격 육성한다. SK㈜머티리얼즈 산하 4개 소재 전문 자회사를 편입해 소재 통합 법인을 출범시키고,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섰다.

SK에코플랜트는 2일 SK㈜머티리얼즈 산하 SK트리켐, SK레조낙, SK머티리얼즈제이엔씨,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를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밝혔다. 기존 SK㈜머티리얼즈는 ‘SK에코플랜트 머티리얼즈’로 사명을 변경하고, SK에코플랜트 산하 소재사업 전담 법인으로 재편된다.

이번 결정은 SK에코플랜트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하이테크 산업 생태계 전반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신호탄이다. 신규 편입된 4개사는 포토레지스트, 식각가스, 금속배선, 증착 소재 등 반도체 전 공정과 OLED 디스플레이 핵심 공정에 필요한 첨단소재를 제조하고 있다.

특히 각 자회사는 AI와 디지털 전환 기술을 기반으로 생산 공정 고도화, 제품 개발 속도 개선, 공급망관리(SCM) 효율성 제고 등을 추진하며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더불어 HBM(고대역폭 메모리) 등 차세대 반도체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소재 포트폴리오도 적극 확대한다.

SK에코플랜트는 그간 축적해온 클린룸, 생산라인, 공정 자동화 등 하이테크 인프라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소재 기술력과 결합한 ‘공정별 최적 솔루션’을 시장에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편입은 단순한 조직 개편을 넘어, AI·반도체 기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전환점”이라며 “첨단 산업 전반에서 차별화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K에코플랜트, 반도체·AI 신성장 동력 확보…소재 4개사 전격 편입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 SK에코플랜트가 반도체·AI 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한 첨단 소재 사업을 본격 육성한다. SK㈜머티리얼즈 산하 4개 소재 전문 자회사를 편

www.sp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