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교수(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최근 발생한 전기자동차 화재 이후, 전기차에 대한 공포가 확산하고 있다.

이른바 전기차 포비아(특정 대상에 대한 공포증)가 번지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아파트, 병원 등에서 전기차 충전과 주차를 불허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정부가 손도 못 대고 있다.

다만, 배터리 제조사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 배터리를 공개한다고 하지만, 전기차 포비아 해소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전기차에 화재가 발생하면,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의 열 폭주를 막을 수 없어서다.

이번 인천 화재 차량의 경우 중국 파라시스가 제조한 배터리를 탑재했다. 파라시스가 기술력을 인정받는 기업이라, 화재 원인을 일방적으로 배터리로 속단할 수도 없다.

게다가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우리가 주로 활용하는 삼원계 리튬이온(NCM) 배터리보다 화재가 덜 발생하고 확산속도도 느리다. 에너지가 집중하는 니켈과 코발트 등이 없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할 경우 배터리 공개를 통한 이분법적 논리가 좋은 방법 아니다. 배터리 공개가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실효성 있는 정부의 대책이 절실한 이유다.

전기차 화재 시 불 온도가 1000℃ 이상이라, 화재 원인도 녹아버리는 경우가 다반사다. 전기차 화재의 경우 원인불명으로 끝나는 일이 많다는 뜻이다.

국산 전기차 배터리가 불탔다. [사진=뉴시스]


반면,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을 포함한 배터리 이력제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배터리의 탄생부터 사용과정과 각종 정보를 입수해 관리하면 전기차 화재 등의 예방과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다.

불필요한 대책으로 고객에게 혼동을 주고 편 가르기를 하지 말자. 제대로 된 방향으로 진정한 전기차 포비아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가 전기차 포비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효과 있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日 칼럼 [김필수 교수의 으랏車] 전기차 포비아 일소, 政 하기 나름 - 스페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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