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의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국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우려가 우리의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약화할까 걱정이다. 이 같은 우려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고 있어서다.
전기차 화재는 과충전과 과방전, 배터리셀 불량, BMS(배터리관리시스템) 불량, 전기차 과도한 운행에 따른 스트레스 누적 등 다양하다.
전기차 화재를 예방할 방법 가운데 하나가 배터리 충전율 조정이다. 배터리를 100% 충전하지 말고 낮게 충전해 운행하라는 것인데, 서울시 등이 90% 미만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충전율을 낮추면 배터리의 열폭주를 줄일 수 있고, 에너지 집중도를 낮출 수 있다. 현재로서는 전기차를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해양수산부에서 전기차를 수출 선박에 실을 때 50% 미만으로 충전하라고 권고하는 이유다. 4년 전 현대차 코나 전기차가 화재가 자주 발생해 10만대의 배터리를 교체했다. 당시 차주에게 80~90%로 배터리를 충전하라고 현대차가 주문했다. 5년 전 태양광 에너저장장치(ESS)에서도 22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당시 정부가 충전율을 80~90%로 낮추라고 했다.
국내 주거 특성상 공동 주택이 많고, 지하에 주차장이 있다. 지하 공간에서의 전기차 화재가 2차 사고로 이어져 막대한 재산과 인명 피해를 낼 수 있다.
배터리 충전율을 80% 정도로 운영하라고 권고한다. 이는 나도 안전하고 아파트 입주민도 안심할 수 있는 전략이다.
민관이 전기차 공포를 완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충전율을 낮추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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