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의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에 대한 종합대책을 정부가 내놨다.
최근 한달 동안 이에 대해 말도 많고 논란도 많았지만, 이번 정부 대책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번 종합대책에 다양한 의견이 반영돼서다.
배터리관리 시스템인 BMS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경고 앱, 배터리 인증제 도입, 검사기준 강화, 과충전 예방과 충전제어를 위한 스마트제어 완속 충전기 보급, 기보급한 완속 충전기에 충전제어 기능 탑재 등.
모두 전기차 화재를 원천 차단하고자 하는 고육지책이다. 다만, 이번 종합대책이 아쉬운 이유는 왜일까?
바로 공동주택 입주자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빠져서다.
지하 공간에서 전기차 화재가 입주자에게 공포다. 지하에서 전기차 화재를 방지할 방법이, 한시적이지만 충전제어다.
완성차 업계와 전기차 운전자가 충전제어 기능을 가진 충전기를 활용하는 방안이 최상이지만, 현재 전국에 자리한 31만기의 완속 충전기의 경우 충전제어 기능이 없다.
이에 따라 전기차 운전자가 지하 공간에서 충전량을 자발적으로 낮추고 있을 따름이다.
현재 상황을 그대로 두면 아파트 입주민의 막연한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 완속 충전기의 충전 제어기능을 위해 스마트제어 완속 충전기 보급을 비롯해 기설치한 완속 충전기 교체 작업도 필수다.
정부가 이번에 기 완속 충전기를 내년 2만기, 내후년 3만기를 교체한다고 했다.
여전히 25만기 이상의 완속 충전기에 충전제어 기능이 없는 셈인데, 공동주택 입주자의 불안도 이만큼 남아있다는 뜻이다.
정부가 앞으로도 전기차 화재에 대한 현장 불안을 해소하려는 방법 등을 지속해 도출해야 한다.
민관의 노력 여하에 따라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공포가 조만간 사라질 것으로, 믿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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