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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교수의 으랏車] 전기차 포비아 일소 위해 민관,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해야

스페셜경제의 T스토리 2024. 8. 26. 08:49

김필수 교수(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

 

인천광역시에 있는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가 불탔다.

이 불로 차량이 전소하고 아파트 시설물에도 피해가 발생해, 전기차를 거부하는 소위 전기차 포비아(공포증) 현상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탄소제로 구현으로 칭찬받아야 마땅할 전기차가 지탄의 대상이 된 것인데, 신형을 비롯해 중고전기차 판매가 급감했다. 심지어 운행하고 있는 전기차를 중고 매물로 내놓은 상황까지 나타나고 있다.

현재 정부가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는 있지만, 실효성이 없어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자구책을 찾고 있다.

실제 정부가 스프링클러 확충, 차단벽 설치, 질식 소화포 비치, 이동용 수조 설치, 배터리 이력제, 배터리시스템(BMS) 인증제, 배터리 이상 시 알림 앱, 과충전 예방 기능이 있는 충전기 보급, 충전기 지상 설치, 경소형 소방차 도입, 폐쇄회로(CC)TV 설치, 열폭주 없는 배터리 개발 등을 제시했다.

다만, 이들 대책이 국민이 느끼는 전기차 포비아를 없애는 데 한계가 있다.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효성이 큰 화재 예방 대책을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충전과 과방전, 배터리셀 불량 등 전기차 화재 원인을 알아야 한다. 아울러 BMS의 잘못된 운영이 전기차 화재를 유발할 수도 있다. BMS 문제는 배터리 제조사와 전기차 제조사가 협업하면 해결할 수 있다.

문제는 과충전, 과방전, 배터리셀 불량이다. 민관이 이를 해결해야 전기차 포비아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서울시가 배터리 충전율 90%를 권장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가 배터리 충전율과 화재가 연관이 없다고 하지만, 확실한 점은 화재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국산 전기차의 배터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사진=뉴시스]


이외에도 과충전 예방 기능을 가진 완속충전기 보급도 필요하다. 현재 전국에 31만기의 완속충전기기가 있다. 이중 아파트에 있는 25만기의 완속충전기에는 해당 기능이 없다. 민관이 앞으로 과충전 예방 기능이 있는 완속충전기 보강해야 한다.

배터리셀의 불량을 검증하는 게 쉽지 않지만, 전수검사 해야 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배터리 제작사가 시행한 배터리셀 전수검사 인증서를 받아, 자기인증제 형식으로 배터리셀 불량에 따른 전기차 화재를 차단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이들 방안이 전기차 포비아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이다.

전기차 포비아가 국내 전기차산업의 경쟁력을 약화하고 있다. 전기차가 탄소 중립과 미래 모빌리티의 필요충분조건인 만큼, 민관이 제대로 된 대책으로 현재의 난관을 극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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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에 있는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자동차 배터리가 불탔다.이 불로 차량이 전소하고 아파트 시설물에도 피해가 발생해, 전기차를 거부하는 소위 전기차 포비아(공포증) 현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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