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길이‧지역 연계성‧미군 협의 등 변수
​​​​​​​“경제효과 2조7천억원, 사업자선정에 최선”
새만금 국제공항 조감도(계류장). [사진=DL이앤씨]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DL이앤씨가 전부 군산과 김제, 부안을 잇는 새만금에 국제공항을 건설하고 도약한다. 사업자 선정이 이틀 앞으로 다가와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산하 서울지방항공청이 30일과 31일 설계심의를 진행한다. 지난해 3월 사전심사를 통과한 DL이앤씨와 현대건설, HJ중공업 등이 대상이다.

다만, 향후 대형 항공기 취항을 고려한 활주로 길이와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 미군 협의 여부 등이 변수로 부상했다.

국토부가 2022년 고시한 기본계획에 따르면 새만금 공항이 2058년 전북지역 전체 항공 여객 수요 105만명과 화물 8000톤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군산시 옥서면 일대에 자리한다.

사업비는 8077억원이며. 2500m의 활주로와 계류장, 관제탑 등이 여기에 들어선다.

반면, 심의 막판 변수가 활주로 길이다. 새만금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당시보다 현대 상당히 규모가 달라져서다. 실제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는 LS그룹, SK온, LG화학 등 2차전지 기업 70개가 자리한다.

정부가 지난해 중반 새만금산단을 2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한 이유다.

니켈, 리튬 등 원료 등을 수입해 가공 이후 재수출하는 2차전지는 물류가 중요하다. 전북지역 항공 화물의 90% 이상이 인천공항에 집중한 점을 고려하면, 새만금 공항을 통해 이를 수출할 경우 물류비와 운송 시간 등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국토부 분석이다.

이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을 오가는 대형 항공기(E급)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길이가 사업자를 가늠할 전망이다.

기본계획상 새만금 공항의 활주가 전남 무안공항(2800m), 충북 청주공항(2744m), 인근 군산공항(2745m)보다도 짧다. 기본계획상 길이면 중형 항공기(C급)만 띄울 수 있고, 미국, 유럽 운항이 불가능하다.

주변 지역과의 연계도 문제다.

새만금 국제공항 조감도. [사진=DL이앤씨]

 

새만금 공항의 경우, 새만금 북쪽 핵심 용지인 산업연구용지가 인접하고, 서쪽 새만금산단과 공항경제특구가 자리하고 있다. 새만금 공항 배후에는 대규모 유휴부지가 있어 물류센터, 항공정비센터 등으로의 개발 가능성도 크다.

새만금이 투자유치뿐만이 아니라 물류 교통망 구축도 진행한다. 5만t급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부두를 갖춘 새만금 신항만이 2026년 개항한다. 2040년까지 9개 선석으로 확충할 예정이며, KTX 익산역을 연결하는 철도도 2030년 들어선다.

정부가 트라이포트(공항, 항만, 철도) 물류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연계 교통망 확충에 따른 생산 유발 효과가 2조1900억원, 고용 유발 효과가 1만5700명 수준이다.

아울러 새만금 공항이 군산공항에서 1.3㎞ 떨어진 곳에 들어설 예정이라, 주한미군과의 협의도 풀어야 할 숙제다.

DL이앤씨 관계자가 “새만금 공항 건설 기간 전국적으로 2조7000억원의 생산, 부가가치 유발 효과와 1만2000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공사 완료 후에도 종사자, 투자유치 등으로 일자리와 생산, 부가가치 효과가 탁월하다”며 “사업자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L이앤씨, 전북 새만금 공항 ‘신성장 동력’으로…사업자 선정 임박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DL이앤씨가 전부 군산과 김제, 부안을 잇는 새만금에 국제공항을 건설하고 도약한다. 사업자 선정이 이틀 앞으로 다가와서다.28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산하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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