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교수(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

 

현재 국내에서 운행하는 전기자동차가 57만대 수준이다. 자동차 등록(2600만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 정도지만, 현재 전기차가 대세인 만큼 앞으로 지속해 증가할 것이다.

2011년 9월 서울과 수도권 일부에 순환 정전이 발생한 이후, 정부가 전력 공급능력을 지속해 개선했지만, 향후 전기차를 위한 전기에너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뜻이다

실제 국내에 전기차가 200만대 이상일 경우 시간대에 따라 전력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게다가 인공지능(AI)으로 움직이는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에도 대량의 전기에너지가 필요하다. 아울러 전기에너지가 일상에서 필요한 에너지원이라서다.

미래 모빌리티가 우리를 옥죄고 있는 셈이다.

이를 고려할 경우 지능형 전기에너지 생산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과 안정적인 전기에너지 공급을 민관이 함께 풀어야 한다.

연료전지 발전을 통한 그린 수소에너지 생산도 중요하고, 풍력이나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애너지원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현재 국내 전기 생산의 60% 이상이 화력발전이기 때문에,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가 진정한 친환경 차량이 되려면 노르웨이처럼 신재생에너지를 늘려야 한다.

노르웨이는 현재 전기에너지의 97%를 수력발전으로 얻고 있다. 노르웨이가 운행 자동차만 전기차 등 무공해차로 바꾸면 탄소 0 국가가 된다. 현재 현지를 달리는 차의 80%가 전기차다.

현재 우리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이로 인해 전기에너지 수요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2010년대 중반 경기도 성남시 서울비행장 활주로 남단에서 바라본 (왼쪽부터)불이 꺼진, 켜진 제2 롯데월드타워. [사진=스페셜경제]

 

우리의 대안은 양방향 전기에너지의 구축이지만, 기술적인 연구가 진전해야 한다. 다른 대안은 저렴한 야간 잉여전력으로 전기차를 완속 충전하고 낮 동안 운행하는 것이다.

다만, 우리의 경우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이 선진국보다 싼 편이다. 한국전력공사가 매년 적자를 내는 이유다.

전기요금을 현실화해야 하지만,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은 소비자 물가 인상으로 이어진다.

정부의 고민이 커지는 이유다. 정부가 묘수를 찾길 바란다.

 

 

 

 

[김필수 교수의 으랏車] 전기차 확산…政, 고민인 이유 - 스페셜경제

현재 국내에서 운행하는 전기자동차가 57만대 수준이다. 자동차 등록(2600만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 정도지만, 현재 전기차가 대세인 만큼 앞으로 지속해 증가할 것이다.2011년 9월 서울과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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