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신한카드(사장 문동권)가 KCB, NH농협카드, KB국민카드 등과 대안정보 컨소시엄 참여 양해각서(MOU)를 최근 맺었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이 소비행동 기반의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한다.
신한카드가 이번 컨소시엄을 통해 구축할 새로운 시스템은 개인의 소비 습관과 행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신용도를 더욱 정교하게 평가한다고 29일 밝혔다.
고객이 꾸준한 소비 활동, 건전한 소비 습관 등을 통해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 금융 거래 중심 신용평가의 한계를 극복해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개인별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게 신한카드 분석이다.
해당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신한카드가 이들 기업과 다양한 고객의 카드 사용 행태, 결제 유형, 소비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소비행동 행태정보를 개선하고, KCB의 기존 신용정보를 결합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신용평가모형 개발한다.
신한카드 관계자가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겠다. 금융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하고,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여 포용적 금융 실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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