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졌다. 트럼프 당선인이 고관세 정책을 천명하면서 자동차 등 수출 중심의 산업이 타격을 받을 전망이라서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자동차업종으로 이뤄진 KRX 자동차 지수가 최근 2개월(9월27일~11월28일)간 7% 하락했다.
같은 기간 현대차는 15.44%, 기아는 9.44% 각각 떨어졌다. 현대차는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공시했지만, 28일 약보합으로 장을 마쳤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관세 정책으로 주가를 하방 압박하고 있어서다.
실제 트럼프 당선인이 25일(현지시간) 멕시코·캐나다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중국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했다.
이로 인해 완성차 업체의 주가가 모두 곤두박질 했다. 제너럴모터스(GM)가 8.99%, 스텔란티스가 5.68%, 포드가 2.63% 각각 내리며 26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3강의 시가총액이 13조원 증발했다. 유럽의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BMW, 다임러 트럭, 볼보, 일본의 토요타, 닛산도 주가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주요 완성차업체가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의 무관세 혜택을 이용해 인건비 등이 저렴한 멕시코에서 완성차나 부품 등을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기아 역시 멕시코에 완성차 공장을 두고 있다. 현대차는 조립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품사 현대 모비스와 현대트랜시스도 이곳에 공장을 두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멕시코에 대한 관세부과가 미국에도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현실화할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
현지 3강 자동차업체가 멕시코에 다수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공급망 훼손으로 미국 자동차 산업 전반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올투자증권 유지웅 연구원은 "미국 3강을 포함한 다수의 완성차업체가 멕시코·캐나다에서 차량을 생산한 후 미국으로 수출하는 구조다. 미국 자동차시장은 연간 1700만대 규모인데, 이중 400만대 이상이 멕시코·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들어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GM은 70만대, 스텔란티스는 30만대 이상을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픽업·SUV 등 대형 차종이 다수 포함돼 있어 미국 자동차산업에 큰 타격이 발생하는 구조다. 공급망이 모두 훼손하기 때문에 멕시코에 생산거점이 없는 테슬라까지 공급망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관세부과의 현실화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내다봤다.
유 연구원은 현대차·기아의 충격도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트럼프 1기 때 나프타를 폐지한 후 재편성한 USMCA를 다시 위반하는 사례다. 이에 따라 향후 다른 형태의 북미수출조약이 이뤄지며 실질 관세부과는 무마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가 "기아는 멕시코 페스케리아시에 연 30만대 규모의 공장을 운영중이며, 이중 16만대를 미국으로 수출한다. 세계 판매의 5% 수준이며, GM(12%)·포드(9%)에 비해 비중이 현저하게 낮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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