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교수(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

 

자율주행 자동차 구현에 회의적인 시각이 최근 부쩍 늘었다. 기술의 성숙도가 떨어져서다.

이로 인해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주요 기업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늦추거나, 연구개발비를 줄이고 있다.

실제 미국 1위 완성차 기업인 제너럴모터스(GM)의 크루즈가 로보 택시 사고로 이 같은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됐다.

최근 10년간 개발에 주력해 조만간 상용화한다던 애플카도 개발을 중단했다. 애플카의 경우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을 목표로 진행했으나, 투자 대비 기술 성숙도가 떨어지면서 최근 사업을 중단했다.

다만,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집중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중국 샤오미가 자율주행차 SU7을 세계 최초로 양산면서 세계 시장을 흔들고 있다. 이 차량이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로 우수한 가성비를 지향한 자율주행차로 주목받고 있어서다.

세계 1위 전기차 업체인 미국 테슬라도 8월에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차량 로보 택시를 선보인다.

여기에 현대차그룹도 자율주행 기술을 전담하던 미국 합작회사인 모셔널에 1조2000억원이 넘는 투자를 단행하고,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에 전념하고 있다.

업계가 애플의 중단을 포기가 아닌 연기로 해석하는 이유다. 애플이 향후 연구개발 강화로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한다는 것이다.

현대차가 미국에서 시험하고 있는 제네시스 자율주행차. [사진=스페셜경제]


자율주행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레이다 센서, 초음파센서, 카메라 등 어떠한 센서를 사용하는가가 중요하다.

이들 센서의 조합과 함께 알고리즘을 잘 융합해 고밀도, 고해상도 시현이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핵심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자율주행 개발 기업이 강력한 라이다 센서를 활용하고 있으나, 다른 센서 대비 높은 가격으로 적용에 한계가 있다.

반면, 테슬라를 관련 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부상하게 만든 게 FSD라는 자율주행 기술이다.

FSD의 경우 자율주행용 센서로 카메라만 사용한다. 7개 카메라를 통한 알고리즘 융합으로 자율주행 완성도를 높이는 셈이다.

LG유플러스가 현대차 그랜저에 구현한 자율주행차. [사진=스페셜경제]


이 역시 한계가 드러났다. 초기 개발 시점에서 초고가의 라이더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만으로 구성해서다. 

테슬라가 라이다 센서의 높은 가격을 고려해 카메라만 고수했지만, 라이다 센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최근에는 라이다 센서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다.

라이다 센서가 자율주행 구현에 핵심이라서다.

국내 신생기업이 독자 기술로 자율주행 차량용 라이다 센서를 최근 개발해 업계 이목을 끌고 있다.

이 센서의 가격 경쟁력도 탁월해 조만간 양산할 전망이다. 이 신생기업이 2종의 산업용 라이더 센서도 개발해 하반기부터 양산한다고 한다.

서울대가 만든 제네시스 자율주행차가 에 서울 여의도를 달리고 있다. [사진=스페셜경제]


현대차그룹 역시 투자를 늘리면서 자율주행차 상용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이를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라이더 센서를 활용해야 한다.

라이더 센서의 강점이 다른 센서보다 높은 신뢰성이 있는 만큼,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이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기를 바란다.

 

 

 

 

[김필수 교수의 으랏車] 韓, 라이다 센서 상용화로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하라 - 스페셜경제

자율주행 자동차 구현에 회의적인 시각이 최근 부쩍 늘었다. 기술의 성숙도가 떨어져서다.이로 인해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주요 기업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늦추거나, 연구개발비를 줄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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