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한병도 원내대표, 당내 수습과 입법 드라이브 시험대

스페셜경제의 T스토리 2026. 1. 12. 09:33
공천헌금 의혹 대응과 특검법 처리 향방 주목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결선투표 전 정견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공천 헌금 의혹 수습과 주요 쟁점 법안 처리라는 이중 과제를 안고 원내 사령탑에 올랐다.

한 원내대표가 직면한 최우선 과제는 김병기 전 원내대표와 강선우 의원이 연루된 공천 헌금 수수 의혹에 대한 당내 대응이다.

김 전 원내대표가 각종 특혜와 갑질 의혹으로 직을 내려놓은 데 이어 지방선거 당시 공천 헌금 의혹 녹취가 공개되며 당내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한 원내대표는 합동토론회에서 김 전 원내대표의 자진 탈당 필요성을 언급하며 탈당 이후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그는 윤리심판원 판단을 지켜보며 내부 혼선을 최소화하고 자진 탈당이나 제명 등 대응 수위를 놓고 지도부와 숙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한 원내대표는 새 정부의 핵심 입법 과제를 원내에서 추진하는 역할도 맡게 됐다.

2차 종합특검법과 통일교·신천지 특검법, 법 왜곡죄 신설을 담은 형법 개정안, 대법관 수 증원 법안 등은 설 연휴 전 처리를 목표로 한 쟁점 법안들이다.

한 원내대표는 선거 과정에서 검찰·사법개혁과 내란 종식을 위한 입법을 임기 내 완수하겠다고 밝히며 15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처리를 공언했다.

특검법 이후에는 민생과 개혁 법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이재명 정부의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당내 이견과 당정 관계 조율 역시 시험대에 오른다.

한 원내대표는 쟁점 사안일수록 상임위와 원내, 정부 간 사전 조율을 강화해 이견을 최소화하고 합의된 결론을 도출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병도 원내대표, 당내 수습과 입법 드라이브 시험대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공천 헌금 의혹 수습과 주요 쟁점 법안 처리라는 이중 과제를 안고 원내 사령탑에 올랐다.한 원내대표

www.sp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