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김필수 교수의 으랏車] 전기차 화재 감소 위해 ‘환경부 결단 있어야’

스페셜경제의 T스토리 2024. 7. 29. 10:09

김필수 교수(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는 이른바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가 정체)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전기차 캐즘 현상이 3~4년간 지속할 전망이다.

이는 전기차의 가성비가 내연기관차보다 떨어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차량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지만, 구매보조금이 꾸준한 감소하고 있고, 충전인프라 부족, 충전전기료 인상 등도 이를 부추기고 있다.

결정적으로는 전기차가 화재에 취약해 많은 고객이 전기차를 까리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전기차 화재가 내연기관차보다 발생확률이 낮지만, 앞으로 노후 전기차가 늘면 화재 발생도 빈번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언론 노출 정도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내연기관차의 연간 화재가 4500~5,000건으로, 하루 평균 13건 정도다. 상대적으로 발생 빈도가 높지만, 언론이 이를 노출하지 않는다. 반면,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많은 언론이 벌떼처럼 달라붙어 보도 경쟁을 펼친다.

이 역시 전기차의 경착륙 요소 가운데 하나다.

더 큰 문제가 국내 도심의 70% 이상이 공동 주택 등 집단거주 형태라는 데 있다. 

이들 공동 주택 단지 지하주차장에 충전소가 있고, 여기서 전기차에 화재가 발생하면 심각한 2차 사고로 번질 우려가 있다.

전기차 화재의 확산속도가 빠르고, 다량의 유독 가스가 나오기 때문이다. 게다가 공동 주택 전체로 불이 확산하고, 지하에서 발생한 화재로 건물이 붕괴힐 위험도 있다.

국산 전기차 배터리에 화재가 발생해 차량이 반파했다. [사진=완성차 업체]


현재 이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 환경부가 관련 협의회를 만들어 전기차 화재를 줄이는 방안을 찾고 있는 정도다. 

아울러 환경부가 완속 충전기 보급을 위한 보조금도 지급한다. 전기차 배터리를 90% 이하로 충전하면 전기차 화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서다. 통상 공동 주택 지하주차장에는 완속 충전기가 많다.

지하충전소가 폐쇄 공간이라 전기차 화재에 취약하다. 환경부가 진행하는 완속 충전기 설치 확대가 좋은 방법이기는 하다.

다만, 환경부가 현재 부실한 세부 지침을 강화해야, 혈세만 낭비한다는 질타를 면할 수 있을 것이다. 환경부의 결단이 중요한 시점이다.

 

 

 

 

 

[김필수 교수의 으랏車] 전기차 화재 감소 위해 ‘환경부 결단 있어야’ - 스페셜경제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는 이른바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가 정체)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전기차 캐즘 현상이 3~4년간 지속할 전망이다.이는 전기차의 가성비가 내연기관

www.sp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