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화재가 빈번하다.
지상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는 확산만 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없지만, 지하 등 폐쇄공간에서 발생하면 다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인천에 이어 전북 전주시에 자리한 대단지 아파트 지하 4층 주차장에서 충전하던 전기차에서 화재가 새벽에 발생했다.
당시 화재 공간에만 400대, 단지 지하공간에 모두 2400대의 차량이 주차했다. 화재 전기차 전소로 이번 화재가 마무리했지만, 자칫 아찔한 2차 사고가 발생할 뻔 했다.
스프링클러가 화재 초기 작동하면서 큰 피해를 막았는데, 소방당국도 이번 화재 60분간 진화를 위해 30대의 특수 장비와 80명의 소방대원 등을 투입했다.
다만, 앞으로 전기차 화재가 꾸준할 것이다. 우리의 경우 지하공간이라는 폐쇄공간이 상대적으로 많아 전기차 화재 예방과 후속조치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기차 화재가 주로 연식이 오래된 차량에서 상대적으로 많다. 국내 보급 전기차 60만대 가운데 6~7만대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 같은 전기차에는 충전제어 기능이 없다. 이들 차량이 완속충전기로 과충전을 반복하는 만큼 다른 전기차보다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클 수밖에 없다.
충전제어 기능이 없는 구형 전기차가 완속충전기를 통한 과충전, 게다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의 완성도도 낮아 화재 발생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결국 이들 원인을 해소하면, 전기차 화재빈도를 현저히 낮출 수 있는 셈이다.
우선 전국 아파트 등 집단거주 시설에 기설치한 완속충전기를 충전 제어가능한 스마트제어 충전기로 바꾸어야 한다. 스마트제어 완속충전기는 통신기능을 통해 모든 전기차의 충전 상태를 제어할 수 있어서다.
이에 따라 정부가 올해 초 충전제어가 가능한 스마트제어 완속충전기를 보급하겠다고 천명했다.
여기에 6~7만대의 초기 전기차 교체도 유도해야 한다. 정부가 노후 경유차를 폐차할 경우 보조금을 주는 것처럼, 연식이 상당한 전기차 교체에도 보조금 지급해야 한다.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에 대한 언급이 있었던 만큼, 해당 부처가 관련 예산을 서둘러 편성해야 한다.
탄소 제로 시대 구현을 위한 전기차 확대 보급이 필수다. 전기차 화재로 구매를 꺼리는 일부 소비자를 위해 민관이 이들 방안을 전향적으로 시행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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