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국민카드, 디지털자산 결제 기술 특허 출원…하이브리드 방식 도입

스페셜경제의 T스토리 2026. 1. 14. 14:06
신용카드와 스테이블코인 연동…“카드 하나로 디지털자산까지 일상 결제”

 

KB국민카드 사옥 전경. [사진=KB국민카드]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가 신용카드와 디지털자산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결제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며 미래 결제시장 대응에 본격 나섰다.

이 기술은 고객이 기존 신용카드에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주소를 연동함으로써, 별도 카드 발급 없이 스테이블코인과 신용카드를 통합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결제 시에는 전자지갑에 보유된 스테이블코인 잔액이 먼저 사용되며, 잔액이 부족할 경우 자동으로 신용카드로 결제가 이어지는 구조다. KB국민카드는 이를 통해 고객이 기존 카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디지털자산을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번 기술은 기존 카드 결제 인프라를 유지하면서도 디지털자산 사용에 수반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스테이블코인을 특정 플랫폼이 아닌 보편적 지급결제 수단으로 정착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KB국민카드는 국내외 결제 환경 변화에 대비한 선제적 기술 대응 차원에서 이 같은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기술 적용은 관련 법제 및 제도화 수준에 따라 점진적으로 추진되며,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특허는 전통 금융과 블록체인 기술을 연결하는 디딤돌”이라며 “시장 여건과 규제 변화에 맞춰 실효성 있는 활용 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 디지털자산 결제 기술 특허 출원…하이브리드 방식 도입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 KB국민카드(사장 김재관)가 신용카드와 디지털자산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결제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며 미래 결제시장

www.sp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