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알리익스프레스, 셀러 정산 시스템 해킹 대응 완료…보상·보안체계 강화

스페셜경제의 T스토리 2026. 1. 21. 16:42
83개 계정 정산 정보 변경 피해 발생…이자 2배 보상·KISA 신고 등 후속 조치 마무리

 

알리익스프레스 로고.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가 셀러 정산 시스템을 겨냥한 외부 침입 시도와 관련해, 피해 셀러에 대한 보상 및 후속 조치를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사고로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접근된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는 지난해 10월 24일 내부 보안 모니터링 과정에서 셀러 센터 내 107개 셀러 계정에 대해 외부의 비인가 접근 정황을 포착했다. 이 중 83개 계정의 정산 계좌 정보가 불법적으로 변경됐고, 이로 인해 해당 셀러의 정산금 지급이 일시적으로 지연됐다.

회사 측은 신속하게 이상 정황을 차단하고, 정산 지연으로 인해 발생한 이자 손실에 대해 이자율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 보상했다. 보상은 사태 발생 3일 뒤인 10월 27일에 완료됐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알리익스프레스는 피해 셀러 1대1 전담 안내, 전체 국내 셀러 대상 보안 강화 공지, 정기 비밀번호 변경 및 2단계 인증 권장, 피싱 및 의심 링크 주의 알림 등을 포함한 보안 조치를 강화했다.

또한 정산·출금 전 과정에 걸쳐 정보보안 민감도 기준을 상향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고도화했다. 글로벌 위협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최신 공격기법을 분석하고, 제품 개발 및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부터 보안 검토를 강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는 “이번 침해 시도와 관련해 즉시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하고, 조사 및 보고 절차도 완료했다”며 “향후에도 관계 당국과의 협조를 바탕으로 셀러들이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리익스프레스, 셀러 정산 시스템 해킹 대응 완료…보상·보안체계 강화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가 셀러 정산 시스템을 겨냥한 외부 침입 시도와 관련해, 피해 셀러에 대한 보상 및 후속 조치를 마무리했다고 20일

www.specono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