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베컨소시엄, 국책과제 수행기관으로 자리…수직·수평 이동 기술 접목
 
현대그롭(회장 현정은)의 주력인 현대엘리베이터(대표이사 조재천)가 미래 성장 동력인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UAM의 핵심사업인 UAM 이착륙장 건설을 추진한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현대그롭(회장 현정은)의 주력인 현대엘리베이터(대표이사 조재천)가 미래 성장 동력인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주력한다. UAM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버티포트(Vertiport) 개발을 본격화하는 것이다. 버티포트는 UAM의 이착륙장을 말한다.

국토교통부가 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UAM 국가전략기술 사업단)의 이동식 모듈형 버티포트 설계·시공 기술과 감시시스템 개발 과제 등의 수행기관으로 현대엘리베이터컨소시엄을 선정했다며 16일 이같이 밝혔다.

현대엘리베이터컨소시엄이 이에 따라 2026년 12월까지 국비 105억1700만원을 받아 버티포트 개발 과제를 추진한다. 연구과제는 이동식 모듈형 버티포트 인프라 구축과 이착륙 감시시스템 개발 등이다.

현재 국내외 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버티포트는 기존 공항과 같은 넓은 대지와 공간을 필요로 한지만, 고층 건물 등이 밀집한 도심 구축에 한계가 있다.

다만, 현대엘리베이터가 자사의 핵심기술이자 강점인 수직·수평 이동기술을 통해 수직 격납형 버티포트를 건설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엘리베이터가 지난해 7월 H-PORT를 공개했으며, H-PORT가 도심 공간 제약을 해소해 UAM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는 게 업계 진단이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가 “국책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사업단, 산학연 등과 긴밀히 협력하겠다. 국가 산업의 기술 역량 확보와 K-UAM 상용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를 주관하는 현대엘리베이터컨소시엄이 롯데건설,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국립한국교통대, 청주대, 니나노컴퍼니 등으로 이뤄졌다.

 

 

 

 

현대엘베, 신성장 동력 도심항공 상용화에 박차…UAM 핵심 ‘버티포트’ 개발 착수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현대그롭(회장 현정은)의 주력인 현대엘리베이터(대표이사 조재천)가 미래 성장 동력인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주력한다. UAM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버티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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