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공동 출자·금융 차입으로 투자 확보…한화와 대조적 행보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현대제철이 해외 진출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면서도 유상증자 없이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근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비상경영 체제를 도입하며 자금 확보 전략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최근 미국 자동차 강판 특화 전기로 제철소 건설을 위한 기업설명회(컨퍼런스콜)에서 유상증자를 검토하지 않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는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대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마련한 것과는 대조적인 행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해외 방산과 국내 방산, 조선, 무인기 엔진 부문에 총 3조6000억 원을 투자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단행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현대제철은 58억 달러(약 8조5000억 원) 규모의 투자 중 50%는 현대차그룹과 외부 투자자 공동 출자로, 나머지 50%는 금융기관 차입으로 충당할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기준 1조2956억 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자체 자금과 외부 출자를 통해 상당 부분을 충당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금융기관 차입 부분은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외부 차입 규모가 50%로 발표됐지만, 이는 확정된 수치가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금액과 조건을 금융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美 전기로 제철소에 8.5조 투자…유상증자 없이 자금 확보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강민철 기자] 현대제철이 해외 진출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면서도 유상증자 없이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근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비상경영 체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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