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난항에 다시 행동 나선 노조, ‘매뉴얼 운행’ 방식 적용
기본급 인상·정년 연장 등 요구…시, 연간 3천억 원 부담 우려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7일부터 준법 투쟁을 재개한다고 예고하면서, 연휴 직후 출근길 시민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는 지난 4월 30일 하루 진행했던 준법 투쟁 이후 정상 운행을 이어오다, 노사 간 협상에 진전이 없자 다시 행동에 나선다.
준법 투쟁은 통상적인 운행 관행을 중단하고 법령과 매뉴얼에 따라 엄격하게 운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승객이 모두 앉거나 손잡이를 잡은 뒤에야 출발하며, 급출발·급정거·끼어들기 등 위험 요소를 배제한 운행 방식이 적용된다. 차량 이동 등 휴게 시간 외 업무도 거부된다.
앞선 투쟁 당시 하루 동안 실제 운행 횟수는 인가 대비 1,013회 부족했고, 배차 지연 및 정류소 정차 등 이상 사례도 90건 이상 발생했다.
특히 선행 차량의 장시간 정차로 인해 여러 대의 버스가 몰려 다니는 '버스 열차' 현상도 일부 정류소에서 나타났다. 15분 이상 지연된 노선은 165개에 달했으며, 평균 지연 시간은 33분 수준이었다.
노조는 기본급 8.2% 인상, 임금 차별 해소, 정년 연장(만 63세→65세)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대법원이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 포함을 인정한 판결을 근거로, 임금체계 개편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와 버스운송사업조합 측은 기존 임금체계와 충돌이 불가피하다며, 임금 개편을 전제로 한 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노조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경우, 운수 종사자 평균 연봉이 약 1,600만 원 증가하며 연간 약 3,000억 원의 추가 인건비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노조 측과 직접 접촉은 아직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버스조합은 "해결을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진행 중이나 아직 논의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준법 투쟁에 대비해 지하철 조기 증편 등 특별 교통 대책을 가동한다. 7-10시 출근 시간대에 1-8호선과 우이신설선 열차 투입을 47회 늘리고, 주요 정류소에는 공무원을 배치해 불필요한 장시간 정차를 단속할 계획이다.
다만, 큰 혼란이 없었던 지난 사례를 감안해 무료 셔틀버스는 운행하지 않기로 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연휴 이후 첫 출근길부터 시민 불편이 예상돼 안타깝다"며 "고의적인 지연 운행 등 위법 행위는 즉각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 7일부터 준법 투쟁 재개…출근길 혼잡 불가피 - 스페셜경제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7일부터 준법 투쟁을 재개한다고 예고하면서, 연휴 직후 출근길 시민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는 지난 4월 30일 하루 진행했던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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