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악사손해보험]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자동차 운전자 80%가 지난해 하반기 시범 시행한 스쿨존 시간제 속도제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악사손해보험이 최근 실시한 스쿨존 시간제 속도제한에 대해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통해 운전자 5명 가운데 4명이 여기에 참성한다고 1일 밝혔다.

설문 결과 제도 시행에 동의한다는 응답이 79.8%로 집계됐다.

많은 운전자가어린이 교통안전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제한속도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실제 제도 도입 전 시범 운영 당시 교통흐름과 법규 준수에 일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확인됐다.

도로교통공단이 시법 기간 심야 시간 제한속도를 상향(30㎞/h→50㎞/h)하자, 제한속도 준수율이 종전보다 49.3%포인트 증가한 92.8%을 파악돼서다.

경찰청의 스쿨존 시간제 속도제한 운영방안에 따르면 심야시간(오후 9시∼다음 날 오전 7시) 제한속도를 40∼50㎞/h로 상향하고, 기본 제한속도가 시속 40∼50㎞인 스쿨존은 등하교 시간대(오전 7∼9시·낮 12시∼오후 4시)엔 교통안전을 위해 30㎞/h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운전자는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필요한 개선사항으로 불법 주·정차 구분 명확화(57.2%), 어린이보호구역 안내 강화(49.2%), 운전자의 보행자 안전 의식 개선(46.4%) 등도 꼽았다.

많은 운전자가어린이 교통안전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제한속도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제도 도입 전 시범 운영 당시 교통흐름과 법규 준수에 일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확인됐다. [사진=스페셜경제]


악사손보 관계자는 “시간제 속도제한, 스쿨존 환경 개선 등 어린이보호구역과 관련한 대책이 어린이의 안전과 직결한 사안인 만큼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협의를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만 19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1400명을 대상으로 최근 펼쳐졌다.

 

 

 

 

어린이보호구역 ‘시간제 속도제한’…운전자 80% 찬성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자동차 운전자 80%가 지난해 하반기 시범 시행한 스쿨존 시간제 속도제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악사손해보험이 최근 실시한 스쿨존 시간제 속도제한에 대해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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