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금통위…한미 금리 차, 1.5%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7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내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뉴시스]
\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7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렸다. 9월 빅컷(기준금리 0.5% 인하) 단행에 이은 두 차례 연속 인하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연준이 전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4.75~5.00%에서 4.50~4.75%로 조정했다.

이는 9월 빅컷 단행에 이은 연속 인하로, 2회 연속 기준금리 인하는 2020년 이후 처음이다.

연준 관계자가 "위원회는 고용,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에 대한 위험이 대략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연준은 이전보다 덜 공격적인 속도로 움직이면서 통화 정책을 적정 규모로 조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미국과 한국(3.25%)의 금리 차가 기존 1.75%에서 1.50%로 축소했다. 금통위가 지난달 11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3.25%로 조정했다.

이로 인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달 올해 마지막 금통위에서 금리를 인하할 지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가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2% 목표를 향해 진전했지만, 여전히 다소 높은 수준이다. 거시경제가 계속해서 견실한 성장을 보이고 인플레이션이 미국 가계의 숨통을 막고 있다. 연준이 어느 정도까지 금리를 인하해야 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설명했다.

그가 "트럼프 정부가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연준이 향후 금리를 더 적게 인하할 수도 있다. 이를 고려할 경우 금통위가 추이를 보면서 이르면 내년 초에 금리를 또 인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통委, 이달 금리 또 내릴까?…美연준, 0.25% 스몰컷 단행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7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렸다. 9월 빅컷(기준금리 0.5% 인하) 단행에 이은 두 차례 연속 인하다.8일 금융권에 따르면 연준이 전

www.speconom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