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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저가항공사(LCC) 점유율 1위 수성, 항공사 인수합병(M&A), 기단 확장 등을 준비하는 제주항공에 빨간불이 커졌다. 제주항공의 올해 1~3분기 누적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4% 급감했다.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예상보다 낮은 실적을 기록해서다.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1~3분기 누적 매출 1조4273억원, 영업이익 105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16.1%, -24% 각각 증가한 수준이다. 제주항공의 3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보다 11% 급감한 395억원이며, 2분기에는 9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제주항공의 3분기 여객 수요는 견조했다. 3분기 수송객 수는 332만4143명, 점유율은 14.2%로 국적 LCC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공급망 이슈, 고정비 상승 등의 요인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영향을 줬고 낮은 현금 창출력으로 이어졌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임박하면서 국내 LCC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국내 1위·2위 항공사가 경쟁 당국 승인 조건에 맞추기 위해 자회사 LCC 통합, 미주·유럽 노선 일부 반납 등의 조치를 결정했고, 이는 업계 순위 재편과 구도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점유율 1위·2위의 양대 항공사가 통합하면 LCC의 구도도 바뀐다.

상반기 기준 LCC 국제선 이용객 1위는 432만명이 이용한 제주항공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LCC 자회사 이용자 진에어(313만명), 에어부산(218만명), 에어서울(92만명) 등이다. 향후 3개 LCC가 통합하면 이용자 기준 1위에 오른다.

제주항공은 보유 기단에서도 2위로 밀린다. 현재 제주항공은 41대를 운용하고 있으며, 진에어(30대), 에어부산(22대), 에어서울(6대) 등 합친 항공기는 58대다.

수익서도 부정적이다.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에 따라 시장에 나온 유럽 노선 20여개를 티웨이항공이, 미주 노선 47개를 에어프레미아가 가져갔다.

제주항공의 모기업인 AK홀딩스의 지원도 기대할 수 없다.

AK홀딩스, 애경자산관리 등이 보유한 제주항공 지분이 4323만5037주(지분율 53.61%)다. 이중 3513만4147주는 담보로 잡혔다.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자 보유한 지분 대중 담보로 제공된 비율은 81.25%다. 

AK가 제주항공 지분을 담보로 융통한 자금은 3000억원에 이른다. AK홀딩스, 애경자산관리 등은 9건, 1763억원의 대출을 받았다. 2022년 9월 AK홀딩스는 제주항공 주식 830만5648주(지분율 10.3%)를 담보로 1300억원의 교환사채를 발행하기도 했다. 

제주항공 주식을 담보로 조달한 자금은 AK플라자 등 AK홀딩스 자회사 지원에 사용됐다는 게 증권가 풀이다. AK플라자는 2020년 221억원, 2021년 247억원, 2022년 191억원, 2023년 269억원 등 4년 연속 영업손실을 보였다. 

제주항공 관계자가 "올해 1분기까지 6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지만 2분기 고환율과 글로벌 공급망 이슈로 인한 물가상승까지 겹치며 적자 전환했다.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수익성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탄력적인 노선 운영, 신규 노선 개발, 강력한 원가경쟁력, 보유 자원 간 시너지를 통해 LCC 1위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 빨간불…수익 악화에 모기업 AK도 불안 - 스페셜경제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저가항공사(LCC) 점유율 1위 수성, 항공사 인수합병(M&A), 기단 확장 등을 준비하는 제주항공에 빨간불이 커졌다. 제주항공의 올해 1~3분기 누적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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