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한 아파트단지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가 현재 진행형이다.
불을 껐지만,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이 여전해서다. 게다가 곳곳의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지속해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고 있기도 해서다.
살얼음판을 걷는 형국이다.
앞으로도 전기차 화재가 빈번할 것이기 때문이고, 상황에 따라 2차 화재로도 확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가 아직 내연기관차 화재보다 적지만, 전기차의 노후화가 진행되면 더욱 증가할 것이다.
전기차 화재의 경우 확산이 빠르고 고온이라, 풀어야 할 숙제가 만만치 않다. 이를 고려해 정부가 종합대책을 최근 내놨지만, 한계가 있어 보완이 절실하다.
우선 완속충전기를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제어 완속충전기로 대체해야 한다. 다만, 주무부처인 환경부의 설치 보조금 지급이 없어 사업시행이 지지부진하다.
예산 책정이 먼저다.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의 경우 초기 진압도 중요하지만, 화재를 근본적으로 차단해야 한다.
이를 고려해 정부가 충전기를 지상으로 이전하는 내용도 이번 종합대책에 포함했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
공간이 부족하기도 하지만, 설사 옮긴다 해도 전기차 겨울철 충전이 쉽지도 않고, 충전 이후 주차장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 등이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이번에 발표한 종합대책이 추상적이고, 중장기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어 국민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고 업계 일각이 지적하는 이유다.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이고도 실효성 있는 추가 대책을 기대해 본다. 최우선이 스마트제어 완속충전기로 교체할 수 있는 예산 책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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